코인 파생상품 의미와 종류

코인 파생상품이란 코인 즉, 암호화폐 본연 자산에서 파생된 가치로 미래의 특정 시간, 가격 및 조건에 대해 새로운 거래하는 하나의 거래 상품입니다. 파생상품의 대표적인 예로 선물거래, 마진거래, 옵션거래 등이 있습니다.

코인 파생상품 : 선물거래

코인선물거래는 코인 파생상품 중의 하나이며 시간을 앞선 거래방식입니다. 매매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미래의 특정 시간, 가격 및 거래조건에 지정된 수의 현물을 매수하기로 합의를 합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상품이나 디지털 자산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불가합니다.이를 계약이 대신하며 계약된 기간까지 포지션이 청산되거나 미리 계약이 이루어지거나 하는 일이 없습니다. 암호화폐 보유자는 코인선물거래로 가격의 예상치 못한 변동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선물거래는 마진거래보다 더 높은 레버리지 배율 설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펀딩비란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선물거래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코인 파생상품 선물거래 방식

코인 선물거래 방식

USDT 무기한 계약 (USDT perpetual)

USDT 담보 계약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매매형태입니다. USDT를 마진으로 활용하여 레버리지로 매수 또는 매도합니다. 계약은 USDT를 기준으로 정산되며 손익 계산 또한 USDT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계약에는 만료 날짜가 없으며 본인의 의사에 따라 정리가 가능합니다.

상승을 예측하면 롱포지션, 하락을 예측하면 숏포지션에 원하는 레버리지로 진입가능하며 진입 즉시 포지션 정리도 가능합니다.

인버스 무기한 계약 (Inverse perpetual)

달러의 가치로 거래 수량을 설정한 후 기준통화(BTC, ETH 등)를 사용하여 손익을 계산하는 거래방식이며 BTCUSD 또는 ETH 계약을 거래하려면 거래자 계정에 BTC 또는 ETH를 보유해야 합니다. 기한이 없다는 점에서 USDT perpetual 거래방식과 같으나 담보가 USDT 이냐 코인이냐의 차이입니다. USDT 보다 변동성이 큰 코인이 담보라 가격 변동성에 있어 더 리스크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버스 선물 계약(Inverse Futures)

인버스 선물 계약이란 USD로 표시가 되지만 기본 코인 파생상품으로 정산이 이루어집니다. ETHUSD 인버스 계약을 예로 든다면 ETH 거래 시작을 위한 담보금 조건은 ETH 계약 거래 계좌에 기존 ETH 보유양이 있어야 합니다. 종료 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ETH는 모든 수익 또는 손실을 정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ETH/USD의 인버스 계약에서 롱포지션 매수 포지션을 취했다고 가정하면 ETH 수익은 이더리움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증가할 것입니다. 이더 가격이 오르게 되면 미국 달러로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의 가치 또한 높아질 것이며 거래가 끝나면 단순히 ETH를 보유하는 것에 비해 선형 계약을 사용했다면 USD 가치가 더 낮을 것입니다.

코인 선물거래 종류

코인 선물거래 종류로 가장 대표적인 거래 방식 USDS-M 코인 선물거래 방식과 COIN-M 선물거래 방식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는 대부분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방식이며 큰 의미는 비슷하나 각각의 차이가 있으니 코인 선물거래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그 차이를 숙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USDS-M 선물거래

USDS-M 선물거래란 스테이블 코인 인 USDT(테더) 달러를 증거금으로 사용하여 거래를 하는 방식입니다. 테더는 1달러와 가치가 같고 변동이 없는 스테이블 코인이며 안정적인 거래수단이라고 보면 됩니다. USD-M 메뉴에 USDT Perpetual, USDT Delivery, BUSD Perpetual 이라고 있는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USDT Perpetual – USDT(테더) 무기한 거래이며 청산 혹은 직접 종료까지 포지션이 계속유지되는 거래입니다.
  • USDT Delivery – USDT(테더) 기한 거래이며 선물거래 마감일이 되면 계약에 따라 자동으로 포지션이 종료되는 거래 입니다.
  • BUSD Perpetual – BUSD(바이낸스 달러) 무기한 거래이며 바이낸스가 발급한 스테이블 코인의 한 종류인 BUSD를 사용하는 거래입니다. USDT Perpetual과 사용하는 스테이블 코인만 다르다고 보면 됩니다.

COIN-M 선물거래

COIN-M 선물거래는 비트코인 이나 이더리움 같은 코인들을 증거금으로 사용하여 거래를 하는 방식입니다. 유동성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증거금을 사용하는 코인만 선물거래가 가능합니다. COIN-M 메뉴에 COIN-M Perpetual, COIN-M Delivery 가 나열되는데 쉽게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 COIN-M Perpetual – 코인을 증거금으로 사용하는 무기한 거래이며 청산 혹은 직접 종료까지 포지션이 계속유지되는 거래입니다.
  • COIN-M Delivery – 코인을 증거금으로 사용하는 기한 거래이며 선물거래 마감일이 되면 계약에 따라 자동으로 포지션이 종료되는 거래 입니다.

추천 코인 선물거래 방식

USDS-M은 단기거래나 스켈핑 혹은 숏포지션 장기 투자 시 이용 하는 것이 유리하며 COIN-M은 헷지나 스윙 또는 롱포지션 장기 투자 시 해당 코인 파생상품을 이용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USDS-M 선물거래가 장기적인 숏포지션에 유리한 이유는 담보금으로 자산 가치가 1달러로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으로 코인이 하락하게 되어도 담보금 가치 변동이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COIN-M 선물거래가 장기적인 롱포지션에 유리한 이유는 담보금으로 자산 가치가 변동되는 코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코인가격이 오르면 그 담보금의 가치 또한 상승하므로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인 파생상품 마진거래

코인 파생상품 : 마진거래

코인 마진거래는 제3자가 제공한 자금을 활용해 본인 자산을 거래하는 코인 파생상품 중 하나로 레버리지 거래, CFD, 또는 스왑 거래라고도 부릅니다. 마진거래는 역사적으로 가격 변동으로 인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코인 뿐 아니라 외환시장 거래에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마진거래를 이용하여 투자자는 본인의 자본보다 큰 규모의 포지션을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익을 보는 상황이 된다면 일반적인 현물 매수 매도보다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인 마진거래를 하려면 일반 계좌가 아닌 코인거래소 마진계정이 필요합니다. 마진계정은 투자자가 자신의 계정에 있는 증거금을 대출 담보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중개 계정입니다. 거래소마다 마진거래 자격이 다르며 약관도 다릅니다.

코인 선물거래와 코인 마진거래의 차이

코인 선물거래와 코인 마진거래 차이점

선물거래는 코인을 직접 사고파는 것이 아닌 계약을 사고 팝니다. 즉 마진거래와 다르게 현재 코인을 보유하지 않아도 되며 미래에 구매 또는 판매하겠다는 계약을 거래합니다. 선물거래는 레버리지 최대 125배 기준으로 펀딩비의 개념이며 롱포지션과 숏포지션 진입이 가능합니다

마진거래는 직접 코인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마진거래 레버리지는 최대 10배이며 숏포지션이 불가한 이자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진거래의 장점으로는 현물시장과 공유하여 거래를 할 수 있으며 코인 현물시세에 대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수수료는 빌려온 현물 크기에 비례하여 이자를 지급합니다.

하지만 선물거래의 경우는 가상시장 기반이므로 현물시장에 비해 급등락율이 크고 손익비가 심한 편입니다. 진입 포지션의 비율에 따라 펀딩비를 지불 혹은 지급 받습니다.

마진콜

코인 마진거래 마진콜 개념

마진콜이란 액면의 포트폴리오의 값이 최소 마진 아래로 떨어질 때의 상태입니다.

코인거래소는 마진계정에서 디지털 자산의 가치가 특정가격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합니다.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면 본인의 증거금과 대출 자금을 잃을 리스크가 없는 한 오픈 포지션을 계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하면 코인거래소는 포지션을 청산함으로써 손실을 막을 것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일부 자산을 판매하거나 추가 증거금을 마진 계정에 입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코인 마진거래 하는 방법

마진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해외 코인거래소에 가입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진거래는 수수료가 상당히 비싸므로 추천 코드를 통해서 가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 다음 코인원, 업비트, 빗썸 등 국내 거래소에 원화를 입금하여 지갑전송을 통해 담보금을 예치합니다. 전송한 코인이 지갑에 도착하면 마진거래가 가능합니다.

코인 파생상품 옵션거래

코인 파생상품 : 옵션거래

코인 옵션거래는 코인 시장에서 인기 있는 코인 파생상품입니다. 옵션 계약은 계약을 체결하는 투자자가 특정한 시점 이전 또는 특정 시점에 발생할 수 있는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본인의 자산을 매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계약입니다.

선물 계약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지만 옵션을 사는 투자자는 포지션을 행사할 의무가 없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옵션계약은 기존의 포지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헤지하거나 혹은 가격 투기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옵션계약의 종류는 크게 풋옵션과 콜옵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콜옵션은 계약 보유자에게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코인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풋옵션은 보유자에게 미래에 미리 정해진 가격에 담보물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가격 상승을 예측한다면 콜옵션, 하락을 예측한다면 풋옵션을 매수하면 됩니다.

코인 옵션 계약 방식

코인 옵션 계약 방식

코인 옵션 계약은 크기, 만기일, 행사 가격, 옵션 프리미엄의 최소 4가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크기는 거래된 계약 수와 관련이 있으며 만기일은 더 이상 옵션을 행사할 수 없는 날입니다. 행사가는 매매할 가격이며 프리미엄이란 옵션 계약의 구매가입니다. 즉 투자가가 옵션을 얻기 위하여 지불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따라서 구매자는 옵션 프리미엄의 가치에 대해 판매자로 부터 계약을 얻게 되며 이 수수료는 만기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변동됩니다.

옵션 계약을 매수한 경우 두 가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행사가격이 시장가보다 저렴하다면 투자자는 기초자산을 낮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으며 행사할증료를 포함한 후 계약을 선택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행사가가 시장 가격보다 높은 경우 투자자는 옵션을 행사할 이유가 없으며 계약은 쓸모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계약이 이행되지 않으면 매수자는 포지션을 매수하기 위해 지불해야 했던 옵션 프리미엄만 잃게 되어 손해를 봅니다. 매수자가 콜옵션 또는 풋옵션을 행사할지 여부를 선택가능하지만 매수자가 행사하기로 결정하는 경우 매도자는 자신의 포지션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콜옵션 매수자가 계약을 행사하기로 결정을 하게되면 매도자는 기초자산을 매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반대로 풋옵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옵션의 매도자가 일단 매수자보다 더 높은 위험을 갖고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옵션 매수자의 손실은 계약 매수를 위해 지불한 프리미엄의 가치로 제한되지만 옵션 매도자는 자산의 시장가에 따라서 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일부 옵션계약은 투자자가 만기일 이전에 언제든지 옵션을 행사할 수 있도록 허용 합니다. 이러한 계약을 미국식 옵션계약 이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 유럽식 옵션계약 은 만기일에만 행사할 수 있습니다

코인 옵션거래 장단점

옵션거래 장단점

옵션거래의 장점은 투자자는 옵션 신디케이션을 사용 하여 기존 포지션에 대한 시장의 위험을 헤지 할 수 있습니다. 옵션 신디케이션은 투자자들이 기초 자산의 가격을 보다 유연 하게 추측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고유한 위험이나 보상 메커니즘으로 여러 거래 전략 및 조합을 허용합니다 이러한 옵션거래의 장점은 모든 시장의 흐름 추세의 상승 혹은 하락 혹은 고정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작업 및 계약 수수료 계산의 역학이 항상 이해하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특히 판매자에게 많은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거래 전략은 기존 대안과 비교할 때 훨씬 더 복잡합니다. 옵션 시장은 종종 낮은 수준의 유동성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흥미를 두지 않습니다. 또한 옵션 프리미엄의 가치는 변동성이 매우 높으며 계약 만료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